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자료실

갑판장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5,427 작성일 08-04-16 09:25

본문

갑판장(Boatswain)은 '보우슨'이라고도 불리며 선대연소간부 중 최고 통솔자이며, 선대의 원만한 자치 활동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간부 대원이다.

갑판장은 선발된 간부 대원들과 대원들을 지도하며, 선대의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그의 역할 및 책무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갑판장은 일단 갑판장으로 선출되면 선대장과 일상적인 과업이 순서와 규칙 및 그 외의 정책에 대해서 의논한다.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선대장과 긴밀한 연락을 취하며 선대장의 권고 및 조언을 기꺼이 수용한다. 또한 선출된 다른 간부들과 성인 지도자들의 업무에 협조하고, 다른 간부 대원들에게 각자의 할 일을 지시하고 갑판사에게 갑판장의 임무를 충분히 인식시켜 갑판장 부재시 임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해야하다.

갑판장은 예식 갑판 회의를 준비하고 회의의 사회를 본다.
또 전번 회의의 회의록을 검토하고, 선대장의 협조를 얻어 한 달 동안 실시할 활동 사항을 결정해야 하며, 이것은 적어도 1주일 전에 준비되어야 한다. 예식 갑판 회의의 하루나 이틀 전에 각 간부 대원들과 함께 계획서 작성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점검한다. 필요하다면 특별활동위원회의 위원장과 그의 다른 인사들을 초청하여 회의에 참석토록 한다.

회의시에는 모든 대원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토론을 하도록 지도하여야 하며 대원들이 의결 사항을 무난히 의결하도록 한다.

갑판장은 항상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임으로써 직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